웹 서버 공부

1. Web server의 종류

1-1 static web server

static(정적) web server의 특징은 서버가 호스팅 된 파일을 "있는 그대로" 브라우저로 보내므로 이를 정적 이라고함.

1-2 dynamic web server

dynamic web server은 static web server와 extra software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x) 응용프로그램 서버, 데이터베이스 우리가 이것을 동적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응용프로그램 서버가 호스팅된 파일을 받을때마다 HTML서버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입니다.

2. Web server의 동작

web page를 가져오려면 브라우져는 web server에 요청하여 자체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 중 요청받은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파일을 찾으면 서버는 파일을 읽고 필요에 따라 처리를 한 다음 브라우저로 보냅니다. 이 과정을 좀 더 세분화 해보겠습니다.

2-1 Hosting File

웹 서버는 먼저 웹 사이트의 파일, 즉 이미지, CSS 스타일 시트, JavaScript 파일, 글꼴 및 비디오를 포함한 모든 HTML 문서 및 관련 자산을 저장해야합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우리는 모든 파일을 컴퓨터에 호스팅이 가능하지만 전용 웹 서버에 모든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그 이유를 정리해보면,

  1. 항상 가동되고있다.
  2. 인터넷에 항상 연결되어있다.
  3. 항상 동일한 ip주소를 가진다.
  4. 제 3자에 의해 유지, 관리된다.

이러한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4번 제 3자에 의해 유지, 관리되는 부분이다. 저 제 3자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저 제 3자는 다양한 서버제공 회사들 중 자신의 필요에 맞게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2-2 HTTP

web server는 HTTP를 지원합니다. HTTP는 두 컴퓨터간에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Protocol은 두 컴퓨터간의 통신 규약입니다. HTTP는 텍스트형식의 저장 protocol입니다.

HTTP의 3가지 규칙

  1. 클라이언트 만 HTTP 요청을 만들 수 있으며 서버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HTTP 요청에만 응답 할 수 있습니다.
  2. HTTP를 통해 파일을 요청할 때 클라이언트는 파일의 URL을 제공해야합니다.
  3. web server는 적어도 모든 오류 메시지에 응답해야합니다.

웹 서버에서 HTTP 서버는 들어오는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요청을 받으면 HTTP 서버는 요청 된 URL이 기존 파일과 일치하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웹 서버는 파일 내용을 다시 브라우저로 보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응용 프로그램 서버는 필요한 파일을 빌드합니다. 어느 프로세스도 가능하지 않으면 웹 서버는 가장 일반적으로 404 Not Found라는 오류 메시지를 브라우저에 반환합니다. (그 오류는 너무나 흔하며 많은 웹 디자이너들이 404 오류 페이지를 디자인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합니다.)

2-3 정리

대충 말하면 서버는 정적 또는 동적 컨텐트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정적"은 "제공된 그대로"를 의미합니다. 정적 웹 사이트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쉽기 때문에 첫 번째 사이트를 정적 사이트로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동적"은 서버가 콘텐츠를 처리하거나 심지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즉시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솔루션은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기술 스택을 처리하기가 더 어려워지므로 웹 사이트 구축이 훨씬 복잡해집니다

2-4 centOS로 첫 서버 구축 시작

centOS 리눅스로 서버구축을 해 볼 예정인데 그 전에 간단하게 웹 서버의 개념을 다시한번 정리해보았다. 이론상으로는 어느정도 알겠는데 역시 직접 다뤄보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하여서 면접 및 실무에 대비해야 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신고하기
0분 전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달아보세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