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렉스가 만들어 진 이유

블로그는 저에게 가장 오래된 활동입니다. 처음에는 많은 방문자가 발생하는게 재밌었고, 방문자에게 멋진 레이아웃을 보여주는게 재밌었고, 제 서버를 통해서 보여주는게 재밌었고, 이번에는 '서비스형 블로그를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혼자서 풀 사이클 개발(디자인, 개발, 테스트, 배포, 운영, 지원)을 진행한 것이라 어려움도 있었지만 어려웠던 만큼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기쁨이 매우 큽니다. 블렉스가 추구하는 건 별다른게 없습니다. 글만 쓰면 알아서 검색도 잘되고 예쁜 프로필도 가질 수 있는 그저 잘 만들어진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블렉스의 특징

  • 마크다운 글쓰기

마크다운 글쓰기

깃허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큰 매력을 느꼇던 건 바로 '마크다운 양식'으로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어려운듯 했으나 적응한 후 생산성이 급격히 올라갔다. 다만 마크다운은 플랫폼에 따라 양식이 조금씩 상이한데 블렉스에서는 깃허브의 마크다운 양식을 따르고 있다.

또한 신택스 하이라이팅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코드를 개제하기에도 좋으며 HTML을 제한하지 않으므로 더 다이나믹한 글쓰기가 가능하다. 다만 HTML의 사용 범위가 서비스의 권리를 해치는 정도라면 해당 게시물은 선경고 후조치 될 수 있다.


  • 예쁜 디자인 & 훌륭한 가독성

블렉스의 제작자는 디자인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남들만큼 보는 눈이 있고 보는 만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블렉스는 회원 누구나 아름다운 자신의 프로필을 가질 수 있고 프로필에는 홈페이지와 메일, 소셜 링크를 개제할 수 있으므로 자신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블렉스의 제작자는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가독성'이다. 가독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거나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독성과의 질긴 혈투끝에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 Performance & SEO

블렉스는 외관 뿐만 아니라 내실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이는 블렉스의 제작자가 티스토리나 깃허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는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적당한 제목을 지어주고 충실하게 내용만 작성하면 된다.


  • 컨텐츠 백업

부정하기 싫지만 블렉스는 언젠가 망할 서비스다. 아니면 블렉스가 맘에 들지 않아서 다른 곳으로 떠날 유저가 생길수도 있다. 블렉스의 제작자는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언제나 자신의 글을 백업받을 권리를 제공받는다!

불행히도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손실하게 된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그만두게 된다면 컨텐츠 백업과 올려진 이미지들은 충분한 기간(서비스 중단 명시 후 3개월)동안 제공할 것이다.